쪽 번호를 매기는 법은?
여러분은 소책자를 만들어 본 적이 있나요? 소책자를 만드는 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종이 한 장을 여러 장 겹쳐서 스테이플러나 테이프로 고정하는 방법
② 종이 한 장을 반으로 접어 겹쳐서 만드는 방법

①번 방법으로 만들면 <그림 1>과 같습니다. 이때 소책자 쪽 번호는 종이 한 장의 앞과 뒤에 1과 2, 3과 4처럼 숫자를 적습니다. ②번 방법으로 만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종이 두 장으로 만든다면 <그림 2>와 같습니다. 종이 세 장으로 만든다면 어떨까요?

쪽수의 규칙은?
여기에는 어떤 ‘법칙’이 있습니다. 종이 두 장을 반씩 접어서 끼워 만든 소책자를 한 장 한 장 보면 첫 번째 장 앞에는 1쪽과 8쪽, 첫 번째 장 뒤에는 2쪽과 7쪽, 두 번째 장 앞에는 3쪽과 6쪽, 두 번째 장 뒤에는 4쪽과 5쪽으로 되어 있습니다. 접었던 종이를 펼쳤을 때 쓰인 수를 더한 합이 첫 쪽과 마지막 쪽수를 더한 합과 같습니다. 종이 세 장을 접어서 만든 경우를 생각해 보세요. 종이 3장을 접어서 소책자를 만들어야 하므로 쪽수는 다 합쳐 12쪽입니다. 그러면 접었던 쪽을 펼친 첫 번째 장 앞에 오는 수는 1쪽과 12쪽입니다. 따라서 모든 종이에 쓰인 수를 더한 합이 13이 되도록 하면 실수 없이 쪽수를 적을 수 있어요.<그림 3>

 


/자료 제공: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실험 365 2학기’(수학교육학회연구부 지음ㆍ바이킹)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