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에는 회화나무 여덟 그루가 서 있어. 이 회화나무들은 천연기념물 제472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지. 이 나무들은 1826년에서 1830년 사이에 궁중 화가인 도화서 화원들이 그린 「동궐도」에도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어. 「동궐도」는 국보 제249호로, 창덕궁과 창경궁의 전체 모습을 그린 큰 그림이란다. 열여섯 폭의 비단에 아름답게 그려져 있지.궁궐에 회화나무를 심은 것은 고대 중국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야. 옛날 중국 주나라에서는 궁궐에 회화나무 세 그루를 심고 태사ㆍ태전ㆍ태보 등 삼공이 회화나무를 향해 앉았어. 조선 시대에는
오늘날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을 강북과 강남으로 나누듯 조선 시대에는 청계천을 중심으로 북촌과 남촌으로 나누었어요. 북쪽에는 주로 권력을 쥐고 있는 양반들이 살았고 남쪽에는 몰락한 양반이나 손으로 물건을 만들며 살아가는 가난한 장인들이 살았어요.북촌이나 남촌과는 달리 청계천 장통교 주변 마을인 장통방은 중촌이라고 불렀지요. 그곳에는 역관(통역을 맡아보는 관리), 의관(의술에 종사하는 관원), 천문관(천체나 기상을 연구하는 관리), 시장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이 주로 모여 살았는데 그들은 조선 시대 중인 계급이었어요. 장통교 주변 사람들은
조선 시대에는 청계천을 개천이라고 불렀어요. 비만 오면 물이 넘쳐 피해가 생기자 태종 임금 때부터 둑을 쌓거나 폭을 넓혀 수리했어요. 청계천 복원 사업으로 지금은 무학교와 광통교 등 22개 아름다운 다리를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청계천은 바로 조선 500년의 역사라 할 수 있습니다. 다리마다 숨어 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조선의 정치와 문화, 사회를 배우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읽고 청계천을 걷는다면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뿌리도 알 수 있겠지요. 무학 대사를 기념하는 무학교무학은 1327년 경상도 합천에서 태어났어요. 무학의
멸종 위기에 놓인 언어언어는 사람들이 매일 사용해야 살아남을 수 있어요. 어떤 언어는 사막이나 열대 우림에 사는 희귀한 동물들처럼 멸종 위기에 놓여 있답니다. 언어는 마지막으로 사용하던 사람이 죽으면 영영 사라져요. 현재 전 세계 7000여 개의 언어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언어는 사용하는 사람이 1000명도 안 된다고 해요. 왜 그럴까요? 오늘날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 더욱 가깝게 연결되어 있어요. 공동으로 사용하는 언어는 우리가 살아가고, 일하고, 배우는 데 매우 유용해요. 그래서 인기 있는 언어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
말의 형식시를 읽을 때는 두 가지를 잘 생각해야 해요. 바로 내용(무엇에 관한 것인지)과 형식(단어의 소리, 리듬과 운율 형태)이에요. 시를 쓸 때면, 시의 형식을 갖추기 위해 일련의 규칙을 따르는 것이 도움이 돼요. 5행 풍자시는 운율이 있는 형식의 재미있는 시예요. 영국 예술가이자 시인 에드워드 리어(1812~1888)의 시 한 편을 만나 볼까요?수염 v 기른 v 늙은 v 남자 v 있었네.“내가 v 걱정 v 했던 v 따악 v 그대로!”부엉이 v 두 마리 v 암탉 v 한 마리종달새 v 네 마리 v 굴뚝새 v 한 마리수염 v 안에
시 쓰기미국 시인 에밀리 디킨슨(1830~1886)은 이렇게 쓴 적이 있어요. ‘세상에서 말보다 힘이 있는 것은 없다. 때때로 나는 글을 쓰고, 그 글이 살아 숨 쉴 때까지 가만히 바라본다.’ 그녀는 자신만의 힘 있는 언어로 1,800편에 가까운 시를 썼어요. 대부분은 자연에 관한 시였지요. 그녀는 고향인 매사추세츠주 애머스트를 떠난 적이 거의 없었어요. 하지만 그녀가 쓴 시는 그녀의 삶이 얼마나 풍요롭고 의미 있었는지 잘 보여 줘요. 150여 년이 흐른 지금도 에밀리 디킨슨의 시를 읽으면, 그녀의 언어와 생각이 우리 마음속에서 살
다른 세계와 소통하는 말많은 고대 조상들에게 말은 인간 세계를 넘어 다른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이었어요. 사람들은 무리 지어 기도하거나 노래하면 신들과 조상들에게 연결된다고 여겼지요. 뉴질랜드에 사는 마오리족의 카파하카 의식 같은 것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다음 세대로 전해지고 있어요. 카파하카 의식에서 부르는 노랫말에는 죽은 사람을 기리는 내용이 담겨 있어요. 노랫말은 언어와 문화를 지키고, 다음 세대에 문화를 전하고 가르치는 역할을 해요.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좋은 삶을 살 수 있는지를 적어서 지침서로 삼기도 했어요. 처음으로 적은
4,000년 전에 만들어진 점토판에서 단어들과 이 단어들의 뜻이 발견되었어요. 사람들은 곧 이 언어를 책에 기록하고 분류했지요. 오늘날 우리는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배열된 사전에 익숙해요. 하지만 사전들이 항상 그렇게 배열되는 건 아니에요. 기원전 200년경 중국에서 만든 중국어 사전은 주제에 따라 분류되었어요. 한편, 서기 700년경 이라크 바스라에서 만든 첫 번째 아랍어 사전 은 단어를 발음하는 방식에 따라 배열되었지요.1755년에 새뮤얼 존슨(1709~1784)이 만든 영어 사전처럼 나중에 나온 사전
언어란 무엇일까요?저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입니다. 16~17세기에 영국에서 연극 대본을 썼지요. 저는 훗날까지 쓰이게 될 새로운 영어 단어를 수백 개 넘게 만들었어요. 예를 들면 ‘gossip(소문)’, ‘lonely(외로운)’, ‘zany(엉뚱한)’ 같은 단어들이 있답니다.저는 클레오파트라예요. 2,000여 년 전 이집트를 다스렸어요. 그리스어, 이집트어, 라틴어, 아랍어를 포함해 아홉 가지 언어로 말할 수 있었어요. 저의 뛰어난 언어 실력은 사는 곳이 다르고 종교가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요.저는 파니니예요.
쓰는 것은 고대 세계에서 널리 퍼져 나갔어요. 사람들이 최초로 쓴 글들은 대체로 종교에 관한 것들이었어요. 필경사들이나 승려들은 파피루스, 양피지 또는 종이에 신들의 신성한 말을 적어서 전달했어요. 그들이 옮긴 글로는 이슬람교를 처음 만든 마호메트에게 전해진 코란, 크리슈나와 라마, 시타 같은 힌두교 신들의 서사시, 아브라함과 모세, 노아가 등장하는 성경, 노자의 철학을 다룬 도덕경이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이 글들을 옮겨 적으며 공부했어요. 절과 수도원, 도서관에서는 이 글들을 세심하게 관리했지요. 사람들은 가장 오래된 종교적 글
최초의 독자들인간은 태어난 첫해에 말을 시작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자연스럽게 말하게 돼요. 그러나 말하는 것과 달리 읽는다는 건 꽤 복잡하고, 완전히 잘 읽게 되기까지 무척 긴 시간이 걸려요. 중국어든, 영어든, 아랍어든, 말하게 된 다음 읽는 법을 배우려면 주의를 기울여서 천천히 배워야 해요.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잘하고 있다는 뜻에서 스스로를 쓰다듬어 주세요! 물론 최초의 독자들, 즉 처음으로 글을 읽은 사람들이 책부터 읽은 것은 아니에요. 최초의 독자들은 염소 값으로 얼마를 냈는지, 누가 어떤 땅을 가졌는지를 표시한
쐐기 문자가 사실과 숫자만 기록했던 것은 아니에요. 쐐기 문자의 모양은 수백 년에 걸쳐 변했어요. 그러면서 조금 더 현대적인 글자 형태를 갖추게 되었어요. 아카드의 엔헤두안나(기원전 2285~기원전 2250) 공주 같은 작가들은 글 전체를 쐐기 문자로 남겼지요. 엔헤두안나 공주는 우르 사원 벽에 새긴 시에 자기만 쓰는 서명까지 남겼어요. 그녀는 문자로 기록을 남긴 첫 번째 작가 중 한 명으로 알려졌답니다.수메르인과 비슷한 시기에 이집트인도 궁전이나 무덤의 벽에 글을 쓰고 새겼어요. 이때 사용한 것이 상형 문자인데, 첫 번째 상형 문
검은색 바탕에 직선들이 그어져 있어. 자세히 보면 정사각형이 교차되어 있는 모습이야. 그런데 가운데의 깨진 부분을 보니, 아! 이건 선을 그은 것이 아니구나. 두께감이 있는 걸 보니, 직육면체야. 검은색 타일들을 이어 붙여 놓았다는 걸 알 수 있어. 이건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그런데 조각마다 넘버링이 되어 있어. 가장 크게 깨진 타일을 보니 ‘V070-191010-153 ET 4900’이라고 적혀 있구나. 사진이 잘려서 안 보이는 부분은 다른 타일들의 넘버를 보고 짐작할 수 있지. 하지만 용도는 여전히 모르겠어. 이번에는 좀 더 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접목하다1770년대에는 ‘재스퍼웨어’라는 새로운 도기를 만들었어. 표면에 넣는 무늬가 그리스 도기처럼 그리스 로마 신화의 내용을 담은 것이 많았지. 앞에서 봤던 암포라처럼 말이야. ‘재스퍼웨어’가 유행하게 된 이유가 따로 있어. 서기 79년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하면서 이탈리아의 폼페이가 흙과 돌에 파묻힌 적이 있었어. 이 유적이 1592년에 처음 발견되고, 150년 뒤인 1748년 대대적인 발굴 조사가 이루어졌는데, 이때 고대 그리스 로마의 유물이 엄청나게 많이 발견되었어. 이때의 발굴로 유럽에서는 ‘신고
방 안에 사람들이 꽉 들어 차 있어. 두 그룹으로 나뉘어 무언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지. 왼쪽은 동양인, 오른쪽은 서양인 같은데, 눈에 띄는 두 사람이 그림의 주인공이라는 걸 알 수 있어. 오른쪽의 서양인은 왼쪽 무릎을 꿇고 무언가를 열심히 설명하고 있고, 왼쪽의 동양인은 등을 반쯤 돌리고 담배 연기를 뿜으며 거드름을 부리고 있구나.서양인은 영국 사신 ‘조지 매카트니’이고, 동양인은 청나라 황제 ‘건륭제’야. 1793년 조지 매카트니가 청나라의 여름 궁전 ‘열하’에 사신으로 왔을 때 두 사람이 만난 장면이야. 매카트니가 저 멀리 영국
청화백자를 닮은 델프트 도기암스테르담에서 기차로 한 시간 반 정도 거리에 델프트라는 도시가 있어.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아시아 무역에 참여한 여섯 개 도시 가운데 하나지. 그런데 이곳에서는 16세기 후반부터 이탈리아에서 이주한 도공들이 도기를 만들고 있었어. 그들도 네덜란드 상선이 가져온 청화백자를 당연히 접했겠지. 청화백자를 접한 델프트 도공들은 청화백자를 모방하고 싶었을 거야. 하지만 완전히 똑같게 만드는 건 애초부터 불가능했지. 그들의 기술은 여전히 ‘도기’ 단계에 머물러 있었으니까.그래도 델프트 도공들은 청화백자의 모양이나
길쭉하게 생긴 도자기야. 절에 흔히 있는 탑처럼 생겼어. 아래가 직사각형의 기단부이고, 맨 위를 상륜부라고 보면, 가운데가 탑신부인 셈인데, 대개의 탑이 그렇듯이 올라갈수록 피라미드처럼 점점 좁아져. 닮은꼴의 계단이 모두 아홉 개이니 9층탑이라고 해야 할까? 기단부의 아래에 사자처럼 생긴 동물 네 마리가 탑을 떠받치고 있고, 기단부와 탑신부 사이에는 사람 머리를 한 동물들이 끼어 있구나. 흰색 바탕에 푸른색 그림이 가득 그려져 있어. 기단부와 탑신부 곳곳에 중국의 전통 가옥과 중국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고, 사이사이에 다양한 식물 무
일본으로 건너가 도자기의 신이 되다오다 노부나가의 후계자가 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결국 일본을 통일하고 1592년, 조선을 침략했어. 임진왜란이 시작된 거야. 일본은 오랜 전쟁으로 단련된 군사들과 조총의 위력을 앞세워 순식간에 평양까지 점령했어. 그러나 조선 수군과 의병이 일본군에게 승리를 거두기 시작하고 명나라의 구원병까지 힘을 보태자, 일본군은 더는 진격하지 못하고 물러나야 했지. 이후 일본은 명나라와 강화 협상을 벌였지만 결렬되자 1597년, 다시 조선을 침략했어. 이 사건을 정유재란이라고 해.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이번에는 보
두 개의 기둥이 서 있어. 그 위에 가로대가 하나 놓여 있는데, 새가 날개를 펼친 모습이야. 한눈에 한글 모음 ‘ㅠ’가 떠올라. 그런데 가로대 아래에 가로대가 하나 더 있어. 두 기둥에 구멍을 뚫고 가로대를 끼워 연결한 모습이야. 두 기둥이 넘어지지 않게 받쳐 주는 역할을 하고 있구나. 얼핏 장식품 같아 보이는 이건 사실 문이야. ‘도리이’라고 부르지. ‘신사’라는 곳의 정문 역할을 해. 일본에 가면 흔히 볼 수 있지. 신사는 ‘신토(神道)’라는 종교의 의식을 행하는 곳이야. 기독교의 교회, 천주교의 성당, 불교의 절과 비슷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