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람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길거리에서 만나는 서양인들이 어떤 나라 사람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나요? 왠지 생김이 비슷해 보여서 구별하기가 쉽지 않아요. 서양인들도 우리 동양인을 보면 그렇다고 해요. 그래서 한국인인 우리에게 ‘차이니즈? 재팬?’ 하고 물어오기도 하지요. 그러고 보면 한국, 중국, 일본 사람은 비슷하게 생겼어요. 
우리나라 사람은 어느 인종이고 어디에서 비롯된 인종인지 참 궁금해요. 유전학자들은 유전자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사람과 주변국 사람의 유전자를 분석해 보았어요. 그 결과 우리나라 사람의 유전자는 만주족, 일본인 순으로 가깝다고 해요. 

남방계와 북방계의 유전자가 섞였대요
우리나라 사람의 유전자는 이웃한 중국, 일본 사람의 유전자와 비슷해요. 그래서 생김새가 비슷하지요. 하지만 중국 한족에 비해서는 남방계와 북방계의 유전자가 고루 섞여 있다고 해요. 또 한반도에 사는 사람들끼리 혼인을 하면서 고유한 한국인 유전자의 동질성이 높게 나타난답니다. 유전자 분석으로 2300년 전 일본으로 건너간 야요이족이 당시 한반도를 거쳐 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황인종, 백인종, 흑인종으로 나누는 것은 단지 생김새로 구분한 것뿐이랍니다. 사실 인류는 생물학적으로 하나의 종, 즉 호모 사피엔스랍니다.


/자료 제공 =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고은애 외 글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한국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