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3과 581 중에 어떤 수가 더 클까? 맞아. 581이 더 커. 그럼 543보다 581이 더 크다는 걸 어떻게 표현할까? 부등호를 쓰면 돼. 물고기의 입처럼 생긴 부등호는 어떤 수가 더 큰지를 표시하는 기호야. 물고기는 더 많은 먹이가 있는 쪽으로 입을 벌리겠지? 그래서 부등호도 숫자가 더 큰 쪽으로 입을 벌려. 543 < 581처럼! 

부등호에는 ≤, ≥도 있어. 이 기호들은 ‘작거나 같다’, ‘크거나 같다’라는 의미야. 이런 부등호는 언제 쓰냐고? 용돈을 천 원만 받아도 좋지만, 더 받으면 더 좋지~! 그러니까 ‘받고 싶은 용돈 ≥ 천 원’이야.

선생님께서 “모두 모이세요~”라고 말씀하면 모든 친구가 선생님 앞으로 모일 거야. 만약에 “파란 옷을 입은 사람 모이세요~”라고 말씀했다면 파란색 옷을 입은 친구들만 모이겠지? 이렇게 어떤 특성을 가진 모임을 집합이라고 불러.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집합은 매우 많아. ‘피아노 학원에 다니는 사람’이라는 집합도 있고, ‘버스를 타고 등교하는 사람’이라는 집합도 있어.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 이 기사를 읽는 우리는 ‘『이과티콘 수학』을 읽은 사람’이라는 집합에 속해 있다고~ 야호!

/자료 제공=‘재미와 개념을 한방에! 이과티콘 수학’(몽구 글ㆍ메밀 그림ㆍ청어람e)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