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선거를 위한 네 가지 원칙
민주 국가에서 국민을 대신할 대표자를 뽑는 대표적인 방법은 선거입니다. 선거는 공정하게 치러져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공정한 선거를 위해 네 가지 원칙을 지키고 있어요. 

그중 첫 번째는 보통 선거입니다. 사람은 모두 평등하다는 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일정한 나이가 되면 누구나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는 원칙입니다. 우리나라는 만 18세부터 선거에 참여할 수 있어요. 두 번째는 평등 선거입니다. 선거권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똑같이 한 표씩 투표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재산ㆍ신분ㆍ성별ㆍ종교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1인 1표의 투표권을 보장합니다. 

네 가지 원칙으로 민주주의 발전을 이루어요
선거의 세 번째 원칙은 비밀 선거입니다. 자신이 누구에게 투표를 했는지 오직 투표자인 자신만 알아야 합니다. 기표소 안에 들어가 투표할 때 투표 내용을 자신 외에는 알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 원칙은 직접 선거입니다. 누구도 투표자 대신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투표를 대신한다면 그 표는 무효가 되고 투표자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거의 네 가지 원칙을 지키는 일은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ㆍ선거 원칙: 민주 국가에서 공정한 선거를 위해 시행하는 원칙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선거, 평등 선거, 직접 선거, 비밀 선거의 원칙이 있다.

 

네 가지 원칙을 통해 공정한 선거가 이루어지면 올바른 대표자를 뽑아 민주주의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자료 제공=‘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정치 150’(박효연 지음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